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팁

자동차세/전기세/상하수도요금 인터넷으로 납부하기

반응형

국민의 기본 의무중 하나인 납세의 의무. 국민의 4대 의무중 하나로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세금은 국세와 지방세로 나누어지는데 소득,법인, 상속, 부가가치,교통세금등이 국세에 포함되고 자동차세, 상하수도요금은 지방에서 걷는건 지방세에 포함됩니다.

 

오늘은 자동차세와 전기세, 상하수도요금을 인터넷으로 납부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납부의 장점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다는 것인데요. ATM기에 직접 찾아가는 방법은 별다른 인증서 없이 납부할수있지만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인터넷으로 늦은시간에도 납부가 가능하다는점입니다.

 

저도 밀리고 밀린 요금들이 있는데, 집에 들어오면 시간이 늦고 피곤해져 은행가기가 귀찮아져 미루고 밀어버린 것입니다. 그래서 이제는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인터넷 납부로 세금을 납부하려고하는데요. 특히 자동차세같은 경우는 자동이체가 되지 않으니 인터넷으로 납부하는게 가장 편리하기도합니다.

 

 

 

자동차세/상하수도요금 위택스로 납부하기

위택스(www.wetax.go.kr)에 들어가서 우편으로 날라온 지로에있는 전자납부번호 또는 전자수용가번호를 적은 다음 요금을 조회합니다. 자동차세 납부를 원하면 자동차세의 번호를, 상하수도요금이라면 상하수도요금 번호를 적으면 됩니다. 

 

번호들은 모두 우편으로 날아오는 청구서 안에서 찾을 수가 있습니다.

 

그럼 세금 금액이 나옵니다. 저는 금액을 확인한뒤 바로 납부하려고 즉시납부를 선택했습니다.

 

그러면 결제수단을 선택할수가 있는데요. 저는 신용카드를 선택했습니다. 카드번호 비밀번호와 cvc번호 세자리까지 입력합니다.

 

그러면 최종결제전 공인인증서 확인을 해야합니다.

 

인증후 조금만 기다려주면 납부가 완료되며 필요에따라 납부 확인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인증서는 보통 하나씩 가지고있기 마련이나 혹여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은행에가서 간단하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인증서발급시에는 꼭 범용으로 받아야합니다.

 

 

 

전기세 인터넷으로 납부

전기세를 인터넷으로 납부하기 위해서는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http://cyber.kepco.co.kr/ckepco/indexnfl.jsp)'으로 접속해야합니다.

 

사이트에 들어간뒤 보이는 메뉴중 요금납부를 클릭했습니다.

 

납부방법은 신용카드와 인터넷지로 두가지가 있는데요. 저는 카드로 납부를 하였습니다.

 

카드 납부를 선택하면 위와같은 팝업창이 하나 뜹니다. 고객번호를 입력한뒤 조회를 누르면 고객명과 주소, 금액등이 나옵니다. 그리고 신용카드 결제를 눌러 결제를 진행합니다.

 

고객번호는 위와같이 청구서에 나와있습니다. 이후 카드번호와 비밀번호등을 입력하고 결제를 진행하면 됩니다. 인터넷쇼핑할때와 다르지 않습니다. 또한 전기요금의 경우 앞서 알아보았던 자동차세, 상하수도요금과는 다르게 공인인증서없이 간단하게 납부가 가능하다는 겁니다.

 

요금납부할때마다 매번 청구서들고 은행에 가곤했었다가 이후로는 전용계좌로만 쐈는데 토스에서는 안되는경우가 많더라구요. 그래서 이제는 간단하게 인터넷 납부를 이용하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