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솔&PC게임/피파

피온에서 본가 피파 시리즈 입문?

반응형

필자는 이미 피파온라인2시절 본가로 갈아탄 사람이다. 그때당시가 2011년즘이었으니 올해로 딱 10년이 되었다. 피온을 하다가 당시에는 피파11이었던 패키지로 전향한 이유는 간단했다.

 

컴퓨터를 구매했고, 당시 배틀필드도 무리없이 돌아가는 사양을 갖추게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피파2는 시대에 뒤떨어진 그래픽과 게임성이었다고 판단이 되어 피파11 (PC)로 갈아타게 된 것이다. 

 

이후 피파12,13부터 현재까지 이어지는 21까지. 군대갔던 시기(피파16부터 17)까지는 플레이를 해보지 못했지만 아무쪼록 현재 피파 18,19, 그리고 20은 건너뛰고 21을 플레이 중이다.

 

중간에 피온4를 잠깐 입문해보았지만 역시나 금새 접었다. 그리고 피온4에서 본가 피파로 갈아타려는 사람들이 꽤 있는데(주변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을 몇번 받음), 이에 관한 코멘트(?)를 남기려고 한다.

 

 

본가 피파 vs 피온의 차이

일단 피파 온라인이라는 게임은 온라인기반이기때문에 굉장히 캐주얼화되어있다. 움직임이나 모션, 엔진등이 키보드 플레이에 최적화되어있다.

 

한마디로 본가 피파를 좀더 쉽고 캐주얼하게 그리고 아케이드성이 더욱 돋보이게 개량된 작품이라 보면 된다. 또 온라인게임이다보니 PVP에 초점이 맞추어져있으며, 경매장으로 인해 아이템 시세에 굉장히 예민하다.

 

하지만 경매장을 통해 다양한 선수를 쉽게 구할 수 있다(돈만 있다면). 더불어 옛 레전드 선수들 역시 다양한 시즌으로 구비가 되어있으며 비교적 가격이 싼 시즌으로 옛 추억을 곱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성능보장은 못함.

 

하지만 이러한 점들은 현질유도를 부추긴다. 더군다나 선수 강화시스템 역시 한몫한다

 

또 온라인게임이다보니 명절이나 방학시즌같은 기간마다 복귀,신규 이벤트를 통해 뉴비 또는 복귀유저의 정착을 돕는다는 장점이 있다. 

 

일단 게임자체가 무료라는 점, 다양한 이벤트를 통한 게임정착등 접근성은 좋은 편이지만 게임성 측면에서볼때 본가와 비교해보면 엔진의 세대차이가 심해 조작감에 있어서 4~5년은 뒤떨어지는 느낌이 확연하다.

피온의 장점 : 캐주얼, 접근성

피온의 단점 : 현질유도, 본가와의 엔진차이

본가 피파의 경우도 사실 근 몇년 없그레이드 수준이긴하지만 프로스트바이트 엔진의 리얼함은 피온이 죽어도 못따라온다. 그리고 매년 더욱 리얼해지는 모션등은 피온의 추종을 불허한다.

 

일단 앞서말했듯 피온은 온라인시장에서 제일 중요하게 손꼽히는 캐주얼, 접근성에 초점이 맞추어졌기에 최신엔진이 아닌 하위엔진을 개조하여 적용한것으로 보이기 때문.

따라서 본가 피파 시리즈를 즐길때에는 꼭 패드를 구비하여 보다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움직임, 모션을 감미하는것이 좋다. 

 

게다가 본가 피파 시리즈는 이번 작품 (피파 21)부터 커리어모드도 개편되기 시작하면서 솔플로 즐기기에도 좋은 게임이 되었다. 또한 20시리즈부터였나... 오래전 손놓았던 한국어까지 지원해주기때문에 언어의 장벽도 허물어졌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다. 일반판이 72,000원... 챔스에디션이 95,000원, 얼티밋에디션이 116,000원이다. 참고로 호갱인 나는 PC판 플스판 모두 얼티멧으로 구매함. 

 

또 현재 피파시리즈의 가장 중요 컨텐츠로 손꼽히는 얼티메이트팀은 피온마냥 선수들 모아서 스쿼드를 짜는 것인데, 사실 피온보다도 더한 현금유도를 자랑한다. 카드를 뽑으며 선수를 얻는것인데 확률도 극악이라 투자대비 아웃풋이 쓰레기다. 정말 운빨...

 

오버롤 85이상 선수 뽑기도 힘든데 풀스쿼드에 레전드 선수까지...? 천운이 따르지 않는다면 사실상 엄청난 돈이 필요하다. 피온4에서 현질유도에 질려 본가 피파에 오는 사람들은 피파라는 게임 자체가 'EA'의 상품이라는것을 인지해야한다.

 

게다가 이새끼들은 매년 새로운 다음 시리즈를 내놓는다는것을 염두해야한다. 

아무튼 EA는 맥시스(심즈,심시티 제작진), 오리진(울티마 시리즈) 등 자사의 굵직한 산하 스튜디오들을 다 때려부순 극악의 영리기업단체이다. 

 

단순히 넥슨XX들 현질유도가 너무 심하다는 이유로 본가 피파 시리즈에 '근본은 다르겠지'라는 막연한 낭만을 품지 말것. 현질유도로부터 손질하고싶은 이들은 싱글플레이(커리어모드) 온라인싱글(온라인이지만 AI와 하는 게임)로 천천히 하는 것이 좋으며 이러한 점을 각오하고 전향하는것을 권한다.

 

커리어모드로 싱글할거아니면 사실 물리,그래픽엔진 발전된것 빼고 피온과 큰 차이는 못느낄듯.

본가시리즈 장점 : 최신 엔진으로 느끼는 조작감, 온라인과 비교 불가한 커리어모드(그래도 여전히 많이 부족),한글지원

본가시리즈 단점 : 가격 창렬, 글로벌급 현질유도(얼티밋팀), 피파못지않게 얼탱이없는 버그들

선수 커리어모드는 너무 빈약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