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솔&PC게임/게임잡담

디지몬 게임의 과거와 현재

반응형

2000년대초, 포켓몬과 함께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애니메이션인 디지몬 어드벤처. 90년대생이라면 모를 수가 없는 만화로, 포켓몬스터와 다르게 어드벤처와 파워디지몬시리즈 이후 인기가 점차 감소하다가 현재에 이르러서는 현재형인 포켓몬과 다르게 그저 과거의 추억이 되어버린 비운의 작품.

 

하지만 게임으로는 나름 꾸준히 나오는 편. 포켓몬은 게임프리크가 닌텐도 독점으로만 나오기때문에 다른 플랫폼에서는 플레이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지만, 국내에서는 디지몬을 이용한 온라인게임들이 여럿 출시되었고, 현재에도 신작들 소식이 나오고있다. 

 

모바일게임에서도 여러 디지몬 시리즈가 나왔었다. 특히 온라인게임에서는 한국의 게임들이 유명하고 사실 한국밖에 없다시피 하다. 이때문에 해외의 팬들도 한국의 디지몬게임에 관심이 많은편. 오늘은 디지몬게임 몇가지를 알아보겠다.

 

디지몬 월드

1999년 플레이스테이션1로 출시된 게임. 하지만 2002년 한국에서는 유일하게 윈도우로 출시되었던 게임. 어드벤처가 한창 흥하고 있을 당시 만들어졌고, 배경 역시 어드벤처의 파일섬이다.

 

육성과 관려해서는 당시게임치고 자유도가 높다는 평이 많다. 그래서인지 역대 디지몬게임 중 손꼽히는 수작. 식량을 수집하고 탐험하는 재미가 쏠쏠한 게임.

 

디지몬월드는 2012년 PSP로 리메이크되어 출시된 적이 있다. 

 

디지몬 온라인

2002년부터 2004년까지 서비스했던 디지몬게임. RPG 방식이 아닌, 당시 유행했던 포트리스 방식의 게임이었다. 개발사도 포트리스의 개발사였던 x2game이었다. 도트그래픽이 굉장히 매력적이었던 게임이었지만 현재로서는 그 어떤 사설서버도 존재하지 않는 추억의 게임이 되었다. 

 

 

디지몬 배틀스프릿 1,2

디지몬온라인과 마찬가지로 디지몬 테이머즈를 배경으로 제작된 게임. 2는 디지몬 프론티어를 배경으로 만들어졌다. 2001년 일본에서 원더스원 컬러로 발매되었고, 2003년에 GBA(게임보이어드밴스)로도 나왔다. 게임은 다른 주인공들과 경쟁하여 힘을 키운 뒤, 밀레니엄몬을 쓰러뜨린다는 이야기.

 

디지몬 RPG

2003년에 출시된 게임으로 현재까지 18년이 넘도록 서비스중인 디지몬게임으로 테이머즈를 배경으로 했다. 하지만 어드벤처나 파워디지몬의 디지몬들과 캐릭터들도 존재한다. 

 

아마 가장 유명한 디지몬게임이 아닐까 싶다. 필자에게도 가장 많은 추억이 있는 게임. 대략 5년정도 플레이한 기억이 있다. 지금봐도 딱히 어색하지 않은 그래픽과 더불어 현재에는 다양한 디지몬들이 구현되었기에 현재까지도 고인물들이 있다.

 

게다가 2020년에 디지몬RPG 리마스터에 관한 루머가 돌기 시작했다. 그 이유는 채용사이트에 디알의 개발사인 무브게임즈가, 디지몬RPG 리마스터 기획자 채용공고를 했기때문. 어떤부분을 리마스터할지는 감이 잡히지 않는다. 

 

디지몬 마스터즈

2009년 디알의 개발사인 무브게임즈가 출시한 게임. 디지몬 세이버즈를 배경으로 제작되어 현재 12년이 넘도록 서비스를 유지중이다. 외국인들이 많이 하며, 영어로검색하면 관련검색어에 번역이나 사설서버가 바로 나올정도. 실시간 전투방식이기때문에 턴제인 디알과는 다른 재미가 있었다. 3D로 디지몬의 실물 크기를 볼 수 있다는게 장점.

 

럼블체스.gif

1년전즘 오토체스 열풍일당시, 럼블체스 모드로 반짝 인기를 끌기도했다.

 

그리고 2022년을 목표로 현재 디지몬마스터즈 역시 리마스터를 진행중이라고 한다. 

 

디지몬 디펜스(스타2)

디지몬관련 유즈맵중 가장 퀄리티가 좋았던 게임이 아닐까 싶다. 필자는 스타2를 안해봐서 몰랐는데, 해당 유즈맵에서 나의 정보는 저장이 되고, 심지어 세이브도 된다는게 놀라웠다. 아무튼 해당 게임 역시 여러모로 재미있었던 게임이었다. 디펜스 특유의 중독성과 친근한 디지몬들을 조합하며 강해지는게 묘미.

 

하지만 기존 버전인 디지몬디펜스에 치명적인 버그가있어 제작자가 리메이크판을 다시 제작중이었는데, 문제는 다른 디지몬게임들의 모델링을 함부로 이용하여 현재는 삭제되었다. 저작권관련문제로 스타2에 다시 올라오기는 굉장히 힘들어보인다.

 

디지몬월드/리턴즈(스타2)

RPG장르의 디지몬 유즈맵. 디지몬 디펜스의 모체격이라고 할 수 있는 작품으로, 디펜스와 마찬가지로 버그로인해 개발중단, 이후 리턴즈라는 리메이크판이 나왔다. 턴제 방식의 게임으로 마찬가지로 스타2 유즈맵답게 게임을 세이브할 수가 있어 굉장히 신선했던 게임. 

 

하지만 디펜스와 마찬가지로 2021년 12월 11을 기준으로 저작권문제로 삭제되었다. 잘만들어진 팬메이드게임이어서 그런지 많은 유저들의 아쉬움을 사고있다. 

 

디지몬 슈퍼럼블

2021년 11월에 새로 나온 국산 디지몬 온라인 RPG게임. 실시간액션이 아닌 턴제 방식으로 진행이 된다. 풀3D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은 아주 좋았다. 그리고 무엇보다 스타팅 디지몬들이 어드벤처의 디지몬들이라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었다는점이 좋았다. 

 

하지만 온갖 버그와 이게진정 2020년대에 나온 게임이 맞는건가 싶은 퀄리티가 아쉽다. 특히 UI측면에선 편의성이나 무엇보다도 가독성이 심하게 안좋았다... 그냥 팬메이드게임하는 느낌.

 

디지몬 스토리 시리즈

  1. 디지몬 스토리(2006)
  2. 디지몬 스토리 선 버스트/문라이트(2007)
  3. 디지몬 스토리 로스트 에볼루션(2010)
  4. 디지몬 스토리 슈퍼 크로스 워즈 블루/레드(2011)

닌텐도 DS로 출시된 디지몬 스토리 시리즈. 약 5년간 발매되었으며 고전 JRPG를 떠올리는듯한 그래픽과 게임방식이 매력인게임.

 

디지몬 사이버 슬루스 시리즈

앞서 소개한 디지몬 스토리 시리즈의 후속작. 1편과 2편(사이버 슬루스 해커스 메모리)모두 PS4로 출시, 이후 스위치와 PC플랫폼으로도 출시되었다. 디지몬월드의 턴제 배틀방식을 그대로 이식, 리마스터판의 연출이나 모델링 역시 비슷하다고 한다. 

 

육성형 RPG이기에 여러가지 디지몬들 중 자신만의 덱을짜고 성장시키는 재미가 있는 게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