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솔&PC게임/게임잡담

오픈월드 게임 추천 : 20개의 오픈월드 게임

반응형

오픈월드는 이동에 제약이 없고 물체,지형,NPC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한 게임으로 현실성이 높은 게임 장르 중 하나이다. 오픈월드 게임은 이미 2000년대부터 등장하기 시작하여 다양한 테마의 게임에 적용이 되어왔고 발전되어왔다.

오픈월드 생존게임들도 있고, 오픈월드 RPG게임이 있듯, 오픈월드는 현대 게임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로 자리잡았다.

아무래도 게임내 요소들과의 높은 상호작용으로 인해 유저들이 실제 세계에 있는듯한 착각을 불러일으켜 몰입감을 끌어올리기 때문이다.

이렇듯 오픈월드의 가장 큰 매력은 자유도이다.

 

The Elder Scrolls VI : Skyrim

◆출시일 : 2011년 11월 11일 (2016년 리마스터)

◆한글지원 : 유저 한글패치

◆가격 : 45,000원(리마스터)

사용자 평가 : 매우 긍정적
플랫폼 : PC,PS3,XBX360, PS4,XBOX ONE, 스위치, PS5, XSX|S

2011년에 출시한 베데스다의 엘더스크롤 시리즈, 그 다섯번째 작품인 '스카이림'. 필자가 10대시절 해 본 게임중 가히 최강이라고 단언할 수 있다.

엄청난 세계관, 그곳에 담긴 방대한 이야기들을 즐길 수 있는 게임. 대륙의 북부인 스카이림이라는 지역에 갑작스레 출현한 드래곤을 무찌르고 그들이 출현하게 된 계기를 알아가는 게임으로, RPG요소도 강하다.

좀 오래된 게임이지만 지금해도 충분히 재미있는 게임이며, 모드가 활성화되어있어 그래픽이나 게임시스템을 개선해주는 모드를 적용한다면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스카이림내에서도 다양한 지역들의 매력을 느낄 수 있고, 특히 야경이 죽인다.

Fallout 4

◆출시일 : 2015년 11월 10일

◆한글지원 : 유저한글패치

◆가격 : 22,000원

사용자 평가 : 매우 긍정적
플랫폼 : PC,PS4,XBOX ONE

엘더스크롤와 마찬가지로 베데스다의 폴아웃 시리즈. 두 게임은 베데스다를 대표하는 게임들이다. 폴아웃 역시 오픈월드 게임으로, 핵전쟁 이후의 세계, 즉 포스트 아포칼립스를 배경으로 한 게임이다.

레전더리 무기 파밍과 커스텀, 그리고 마을을 재건축하는 빌리징 시스템, 폭 넓은 대화시스템, 친밀도를 통한 NPC와의 상호작용 등, 2015년 출시 당시 위쳐3와 함께 그해 최고의 기대작 중 하나였으며, 이에 맞게 1400만장이라는 누적 판매량을 기록한 게임이다.

2021년들어 정가가 22,000원으로 덤핑(인하)되었으며, DLC등이 포함된 Game of the Year Edition(GOTY에디션)의 경우 44,500원에 구매가 가능하다. 출시된지가 꽤나 된 게임이라 할인기간을 노려 구매하는 걸 추천한다.

The Witcher 3: Wild Hunt

◆출시일 : 2015년 5월 18일

◆한글지원 : 공식한글지원

◆가격 : 34,800원

사용자 평가 : 압도적으로 긍정적
플랫폼 : PC, PS4, PS5, XBOX ONE, XSX|S, 스위치

사이버펑크2077 제작사가 개발한 시리즈물인 '위쳐 시리즈' 의 완결편. 사펑과는 다르게 현재까지도 명작게임 반열에 있는 게임이다. 출시해인 2015년, 최다 GOTY(올해의게임)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중세를 배경으로 한 것이 매력적인 게임. 소설원작이기에 세계관과 스토리도 탄탄한 편이며 넷플릭스에서 드라마로도 제작되어 큰 화제를 일으켰던 게임이다.

조작법때문에 전투면에서 호불호가 좀 강하게 갈림. 하지만 스토리면에서는 몰입도 최강.. DLC도 퀄리티가 높은 편이다.

GTA5

◆출시일 : 2013년 9월 17일

◆한글지원 : 공식한글지원

◆가격 : 26.400원

사용자 평가 : 매우긍정적
플랫폼 : PS3, XBX360, PS4, XBX ONE, PC, PS5 XSX|S

출시된 지 어느덧 10년이 다되어가는 게임. 오픈월드게임에서 가장 상업적으로 성공한 시리즈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GTA는 범죄 느와르물의 성격을 띄고있다. 

 

GTA5는 전작인 GTA4와 그 전작인 산안드레아스에서 영화같은 스토리를 보여주었고, GTA4는 보다 가볍고 유쾌한(?)분위기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다양한 차를 타고 LA를 모티브로 한 미국도시를 누빌 수 있다.

 

Red Dead Redemption 2

◆출시일 : 2018년 10월 26일

◆한글지원 : 공식한글화

◆가격 : 66.000원

사용자 평가 :매우 긍정적
플랫폼 : PS4, XBX ONE, PC

GTA시리즈의 대표작 중 하나인 레드데드리뎀션 시리즈. 그 중 최신작인 레데리2는 역대급 오픈월드로 전 세계 게이머에게 주먹을 받은 게임이었다.

 

리얼한 모션, 방대한 서부의 세계, 무엇보다도 웬만한 서부느와르 뺨을 후려치는 스토리까지. 필자의 인생게임 중 하나 이기도하다. 하지만 스토리 진행이 다소 느린 점이 있기에 초반부터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린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미국 서부의 작고 큰 도시들, 그리고 무엇보다도 서부의 야생을 재현해내어 모험욕구와 수집욕구등을 일으킨다.

 

Saints Row (2022)

◆출시일 : 2022년 8월 23일 예정

◆한글지원 : 공식 한글화 확정

◆가격 : 6만 4천원 예상

사용자 평가
플랫폼 : PS4, PS5, PC

옛날에 약빤 GTA라는 별명이 붙었던 게임. 이번에 출시될 작품까지하면 무려 7편이나 만들어지고 있는 장수 프렌차이즈이다. GTA시리즈들과 다르게 세인츠로우는 싱글임에도 커스터마이징이 정말 자유로웠다. 

 

피부색,체형 등등의 요소들을 맘잡고 병맛컨셉을 잡고 정신나간 플레이를 할 수 있는 게임. GTA와 비슷해보일려 해도 비슷해 보일 수 없는 게임. 

 

배경도 사이버펑크 요소가 강하다.


마피아 데피니티브 에디션

◆출시일 : 2020년 9월 25일

◆한글지원 : 공식 한글화

◆가격 : 45,000원

사용자 평가 : 매우 긍정적
플랫폼 : PS4, XBX ONE, PC

2002년 출시되었던 고전 게임 '마피아'를 리메이크한 작품. 1930년 미국을 배경으로 한 게임으로,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스토리와 대사, 연출 등이 일품인 게임이다. 

 

따라서 큰 줄기인 메인스토리를 따라가며 플레이하는 게임.

 

Watch_Dogs™

◆출시일 : 2014년 5월 27일

◆한글지원 : 유저 한글 패치

◆가격 : 33,000원

사용자 평가 : 대체로 긍정적
플랫폼 : PS3, XBX360, PS4, XBX ONE , Wii U, PC

출시 1,2년전부터 엄청난 기대를 샀던 게임. 사이버펑크한 미래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오픈월드 게임으로, 주변 전자기기를 해킹하면서 잠입 플레이하는 독특한 게임이다.

 

오픈월드를 잘 구현해내어 이동의 제약도 자유로운 편이고, 맵도 크고, 파밍요소도 있어 정말 재미있는 게임. 후속작인 와치독스2도 있다.

 

 

Farcry 5&6

◆출시일 :2018년 3월 27일 / 2021년 10월 7일

◆한글지원 : 공식 한글 지원

◆가격 :65,000원 

사용자 평가 : 매우 긍정적
플랫폼 : PS4, XBXONE, PC, / PS4, XBX ONE, PS5, XSX|S, PC

유비소프트의 인기 오픈월드 프렌차이즈인 파 크라이 시리즈. 거의 매년 발매되고 있는 인기 시리즈로, 매 작품마다 외딴 오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외부와 단절 된 상태에서 플레이어는 생존해나가며 적들을 쓰러뜨려야한다. 적들은 대게 그 지역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악의 집단들. 근데 이 메인빌런들의 매력이 철철 넘치는 게임이기도함.

 

매 시리즈마다 배경이 다르고 주인공이 다르다보니 전작을 안해봤다고 굳이 해볼 필요는 없다. 

 

오픈월드게임답게 수집요소도 있고, 파밍요소도 있다. 야생에서 사냥하고 낚시해서 돈을 벌거나, 적들을 약탈하여 돈을 벌 수도 있다. 

 

Sea of Thieves

◆출시일 : 2020년 8월 3일

◆한글지원 :공식 한글지원

◆가격 : 39,400원

사용자 평가 :매우긍정적
플랫폼 : PC, XBX ONE, XSX|S

해적을 배경으로 한 독특한 오픈월드게임.  직접 배를 컨트롤 하고, 해상에서 전투를 하고, 보물지도를 손에 얻어 보물을 찾거나, 현상수배범을 잡아 현상금을 얻으며 돈을 벌거나. 아니면 상인단과 무역을 하거나.

 

바다에는 다른 해적선 뿐만이 아니라 유령선, 바다괴물등이 나타나기때문에 마치 영화 캐리비안의 해적의 세계속으로 들어온 듯한 느낌도 받는다. 

 

단점은 PVP가 기본이기 때문에 팀단위로 플레이해야한다는 것. 

 

ARK: Survival Evolved

◆출시일 : 2017년 8월 28일

◆한글지원 : 공식 한글지원

◆가격 : 20,500원

사용자 평가 : 매우 긍정적
플랫폼 : PC,PS4, XBOX ONE, 닌텐도 스위치

남자들이 환장할만한 공룡+생존+샌드박스라는 요소들을 집합시킨 오픈월드 게임. 공룡 뿐만이 아니라 고생물들, 실존하는 동물, 그리고 전설속 가상의 동물들도 돌아다니는 세계.

 

그곳에서 살아남고 파밍하고 요새를 구축하는 게임이다. 게다가 몇몇 종을 제외하면 전 종의 생물들을 테이밍(길들이기)하여 타고다닐수도 있다는 아주 큰 메리트가 있는 게임이다.

 

Elden Ring

◆출시일 : 2022년 2월 25일

◆한글지원 : 공식 한글화

◆가격

사용자 평가 :
플랫폼 : PS4,PS5, XB1, XSX|S, PC

소울 시리즈, 세키로, 블러드 본 등, 일명 '소울류'의 시초격인 작품들의 개발자 미야자키 히데타카가 디렉터로서 개발한 게임. 게다가 방대한 세계관을 구축하는데는 '얼음과 불의 노래(미드 왕좌의 게임)'의 작가 마틴이 참여했다.

 

소울류의 근본게임들은 2D,3D를 할 것 없이 다양한 게임에 영향을 끼치며 컬트적 인기를 누려왔다. 엘든 링은 이러한 근본 소울류의 컨트롤하는 재미 + 탐험하는 오픈월드의 재미를 합친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Ghost of Tsushima

◆출시일 : 2020년 7월 17일

◆한글지원 : 공식 한글지원

◆가격 : 79,800원

사용자 평가 : 83점(메타스코어)
플랫폼 : PS4, PS5

이 게임은 원나라(몽골)의 일본 정벌시기, 일본 쓰시마에서 벌어진 전투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 게임은 플레이어의 주변경치 감상 + 게임 몰입을 위해 인터페이스의 사용을 극도로 자제하고 있는 게임이다.

 

심지어 그 흔한 퀘스트 가이드 마크가 없으며, 미니맵도 없다. 이 게임은 유저에게 최소한의 정보를 제공해주기때문에 유저는 직접 경치를 감상하며 정보를 습득해야한다. 

 

전투에서는 소율류가 생각날 만큼 컨트롤하는 재미도 나쁘지 않다.

 

Horizon Forbidden West

◆출시일 : 2022년 2월 18일

◆한글지원 : 공식 한글지원

◆가격 : 69,800원

사용자 평가 : 메타크리틱 88점
플랫폼 : PS4, PS5

2017년 출시된 호라이즌 제로 던의 후속작. 제로 던 역시 같은 해에 출시된 젤다와 함께 역대 오픈월드 게임으로 손꼽혔다. 

 

이 게임 시리즈는 원시 문명과 기계기술이라는 상반되는 요소들이 공존하는 세계를 그리고 있다. 

 

지상,공중,해상 등의 세계를 탐험하고 누빌 수가 있으며 곳곳에 숨겨진 보물들을 다양한 루트로 파밍할 수도 있다. 

 

역대급 그래픽에 역대급 스토리. 한마디로 역대급 게임성을 지닌 오픈월드게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단점이라 함은 플레이스테이션 독점이라는 것. 

 

하지만 호라이즈 제로 던의 경우 2020년 독점을 풀고 PC(스팀)판으로도 출시하였다. 

 

The Legend of Zelda: Breath of the Wild

◆출시일 : 2017년 3월 3일

◆한글지원 : 공식 한글지원

◆가격 : 74,800원

사용자 평가 : 메타스코어 97점
플랫폼 : 닌텐도 스위치, 닌텐도 Wii U

닌텐도 스위치의 출발을 알린 작품. 던전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들이 심리스 월드라 맵 로딩이 필요 없고, 각종 자원을 수집하고 장비를 수집하는 등, 생존게임 요소도 가득한 게임.

 

맵의 면적도 엄청나며(74.9제곱키로미터, 우리나라 울릉도보다 크다), 엄청난 물리엔진을 기반으로 한 엄청난 상호작용 등등.. 한번 맛보면 헤어나올 수 없는 갓겜. 

 

포켓몬스터 레전드 아르세우스

◆출시일 : 2022년 1월 28일

◆한글지원 : 공식 한글지원

◆가격 : 64,800원

사용자 평가 : 메타스코어 83점
플랫폼 : 닌텐도 스위치

포켓몬 시리즈 최초의 세미 오픈월드를 기반으로 한 게임. 기존에 틀에 박혀있던 전통을 벗어던진 게임프리크는 세미오픈월드라는 기발한 방식으로 포켓몬 세계를 표현했다. 

 

이전과 다르게 필드에 돌아다니는 포켓몬들에게 숨어서 몬스터볼을 던지거나, 먹이로 유인하거나, 또는 전투를 걸 수도 있는 등, 지난 작품들과 큰 차별화를 두었다.

 

총 1200만장이 넘게 팔릴만큼 대성공적이었으며, 정식타이틀인 '포켓몬스터 스칼렛 바이올렛(SV)'는 이러한 오픈월드로 출시될 예정이다.

 

Forza Horizon 5

◆출시일 : 2021년 11월 9일

◆한글지원 : 공식 한글지원

◆가격 : 59,900원

사용자 평가 : 매우 긍정적
플랫폼 : XB1, XSX|S, PC

무려 오픈월드 레이싱게임. 방대한 미국대륙을 자신이 원하는 차로 드라이브를 할 수도 있는 게임. 도시부터 늪, 해안, 화산, 밀림등 오프로드와 다양한 환경과 각종 자연기후까지. 운전할때 영향을 받는 요소들을 아주 잘 구현해냈다.

 

그래픽은 역대급, 그로인해 레이싱 게임사상 최고의 흥행성적을 기록하기도 했다. 레이싱 휠을 내년에 살 예정인데 정말 꼭 해보고 싶은 게임... 실제로 자차를 운전하지만서도 포르자 호라이즌5는 꼭 해보고 싶다.

 

포켓몬스터 스칼렛 바이올렛(포켓몬 SV)

◆출시일 : 2022년 11월 18일 출시예정

◆한글지원 : 공식한글 지원

◆가격 : 6~7만원대 예상

사용자 평가
플랫폼 : 닌텐도 스위치

새롭게 출시될 포켓몬스터의 정식 타이틀작. 레전드 아르세우스가 외전이었다면 이번 스칼렛 바이올렛(SV)는 본편이다. 

 

이전에 출시된 아르세우스로 큰 호응을 얻은 게임프리크는 예정대로 스칼렛 바이올렛을 오픈월드라는 방식으로 포켓몬스터세계를 그려나갈 예정이다.

 

디아블로4

◆출시일 : 2023년

◆한글지원 : 지원예정

◆가격 : 7~8만원 예상

사용자 평가
플랫폼 : PC, 스위치(예상), PS4, PS5, XB1, XBS|X

핵앤슬래쉬 RPG의 대명사. 특히 대한민국에서는 국민겜 수준으로 추앙받고 있고, 국내 RPG게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건 사실이다.

 

2012년 출시된 디아3이후 무려 11년만의 신작이다. 디아블로4는 기존 작품들같이 선형적인 플레이가 아닌, 유저가 원하는 방식으로 세계를 탐험하게끔 변경이 되었다.

 

이에따라 맵이 엄청 커졌으며, 맵로딩이 없는 심리스 방식으로 예상된다. 맵이 커진 만큼 탈것 기능이 도입되었고, 뛰기와 파쿠르까지 도입되는 등 시리즈 사상 최대의 변화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가장 큰 기대는 디아블로3같은 분위기가 아닌, 디아블로 2같은 고딕스러운 암울한 분위기를 그대로 재현해냈다는 것.

 

호그와트 레거시

◆출시일 : 2023년 2월 10일

◆한글지원 : 공식 한글지원

◆가격 : 6~7만원 예상

사용자 평가
플랫폼 : PC, PS4,PS5(예상), 닌텐도 스위치(2023년 내 출시)

우리의 추억 깊숙한 곳에 자리잡은 해리포터 시리즈의 배경이 되는 호그와트. 그 호그와트를 배경으로 한 오픈월드 액션 RPG게임이 출시된다.

 

바로 호그와트 레거시이다. 하지만 이 게임은 우리가 아는 그 세계관이 아닌, 19세기 말이라는 다소 시간적 거리감이 있는 시대를 배경으로 한다. 

 

호그와트의 학생이 되어 마법사가 되어 마법을 쓰고, 빗자루를 탈고 마법세계를 날아다닐 수도 있다는 특징이 있다.

 

오픈월드 요소가 얼마나 부각될 지 모르겠지만 정말 기대가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