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솔&PC게임/게임잡담

포켓몬스터 소드실드 삭제 포켓몬들

반응형

일명 검방(검과 방패)로 불리우는 8세대 포켓몬시리즈의 타이틀은 소드/실드이다. 11월 15일 전세계 발매가 되었고, 닌텐도 스위치로는 최초로 출시되는 정규 포켓몬시리즈이다. 덕분에 다시한번 닌텐도가 불티나게 팔리고있는데, 필자 역시 예정구매자중 하나였다. 사실 2018년 12월 22일, 이미 스위치와 피카츄를 구매해 약 2달간 즐기다가 이후 똥3과 피파를 즐겼다. 

 

이후 4월에 중고로 팔고 포켓몬소식을 듣고 배터리개선제품으로 다시금 구매하려고했다. 하지만 지난 E3에서 공개한 정보와 더불어 여러 논란등으로 인하여 사실상 스위치 및 소드실드 구매를 포기했다. 만일 스위치를 재구매하더라도 소드실드 구매는 최대한 자제할예정이다.

 

일단 소드실드에서 공개된 정보중 가장 충격적이었던건 기존 포켓몬스터들의 삭제였다. 용량과 밸런스등을 문제삼으며 이전 세대의 포켓몬들을 대거 삭제하여 그 수가 절반 이상을 넘었다. 포켓몬시리즈는 새로운 시리즈가 발매될때마다 전 세대에서 사용했던 자신의 포켓몬을 옮길 수 있다는 점에서도 큰 문제가 되었다. 이때문에 커뮤니티에서는 일명 '포켓몬 엔드게임'이라고 불리우고 있다. 

 

 

삭제된 포켓몬들

초록색은 생존한 포켓몬, 하얀색은 삭제된 포켓몬들이다. 분홍색은 리전폼이 가능한 포켓몬이라고 한다. 보다시피 전 세대들 중 스타팅 포켓몬도 여럿 삭제되었고 그외 우리에게 익숙하고 친근한 포켓몬들도 없어졌다. 하지만부기를 비롯해 세레비, 성검사, 레시람, 큐렘, 어흥염, 코스모그, 솔가레오, 멜메탈등 35마리가 다시 추가된것으로 보임. 

 

 

일러로보는 삭제된 포켓몬들

발매전 정보이기때문에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음.

 

 

포켓몬 뿐만이 아니라 기술도 삭제

 

그외 용의 분노, 돌려차기, 연속뺨치기, 태권당수, 베리어, 따라하기, 거품, 플래시, 악몽, 은혜갚기 등 100여개의 기술들이 삭제되었다. 사용률이 낮다는 이유로 삭제가 된부분이 많은데, 문제는 은혜갚기, 따라때리기, 잠재파워 등은 실전 배틀에서도 자주 채택되는 기술들이다. 

 

뿐만 아니라 밸런스를 언급하며 Z기술과 메가진화도 없애버렸다. 하지만 어불성설인 것이, 이것들을 없애고 거다이맥스를 추가하였다. 

 

삭제되는 기술들 (영문) | https://pastebin.com/3FTfUgzd

 

 

용량문제? 비겁한 변명인가

사실 용량문제는 이전 초기세대들부터 있었던 문제다. 현재 닌텐도 스위치 카트리지의 최대 용량은 32GB로 64GB 공급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커뮤니티발 유출정보에 따르면 상황이 조금 다르다.

 

소드실드의 카트리지 용량은 16기가인데 정작 게임의 용량은 10기가에도 못미치는 수준. 이는 레고 마블 슈퍼 히어로즈 2와 비슷한 수준에 그친다. 심지어 스카이림의 스위치 이식작 용량은 14GB. 단순히 용량때문에 이전 포켓몬들을 대거 삭제한 것은 아닌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여전히 발전없는 모션과 그래픽(이건 작년에 똑같은 문제로 피카츄이브이때도 오지게 욕먹었던 부분)등이 욕먹고있는 부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