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솔&PC게임/게임잡담

닌텐도 스위치 중고로 구매시 주의사항

반응형

주변 지인 한명이 스위치 중고거래를 통해 피해를 보았다고 한다. 미리 판매자가 하자가 많은 부분에 대한 언급없이 급하게 판매하였고, 이후 환불도 일방적으로 거절하고 있는 상황. 필자도 지난 4월에 스위치를 중고로 팔아본 사람으로서, 스위치 중고거래시 주의해야할 사항에 대해 알고있는 몇가지를 공유하도록 하겠다.

 

  • 사기 주의

첫번째는 당연히 사기를 주의해야한다. 중고나라든 번개장터이든 중고거래 사이트나 어플 이용시 꼭 안전결제수단을 이용하거나(계좌를 알려준 뒤 직접 1:1로 거래하지 말라는 뜻) 직거래를 하는것이 좋다. 스위치 중고라고해도 적어도 20만원 중후반대가 넘어가기에 절대 예사돈이 아니니 꼭 주의해야한다. 그리고 아래 내용들을 직접 확인하고 사는것을 추천하는데, 이를 위해서라도 꼭 직거래로 실물확인후 체크를 하는게 바람직하다. 

 

그것마저 귀찮고 번거롭다면 이후 따라올 리스크와 피해는 오롯이 자신의 몫이니 후회하지말것.

 

 

  • 액정 상태 및 생활기스 확인

직거래로 구매한다면 일단 액정상태와 생활기스를 확인하자. 직거래가 아니라면 사진을 여러각도와 거리로 찍어서 보내달라고 하자. 이전에 스위치 독(TV나 모니터에 연결할 수 있는 기본 주변기기)에 넣어다 빼다가 기스가나는 이슈가 있었다.

 

 

  • 조이콘 확인

액정과 스위치 외관에 큰 문제가 없다면 조이콘으로 넘어가자. 조이콘의 탈착여부를 확인하고 잘껴지는지, 혹시 빠지거나 불안하지는 않은지, 직접 껴보며 그립감으로 확인하자.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조이콘의 쏠림현상이다. 조이콘을 움직이지 않아도 특정 방향으로 쏠리는 현상이다. 필자 역시 겪었던 문제다. 사용 약 1,2개월만에 쏠림현상이 발견되었던듯. 덕분에 포켓몬스터하면서 자꾸 캐릭터가 왼쪽 대각선으로 움직이기도했지만 심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심한 경우 화면이 지혼자 뺑뺑도는 경우도 있으니 꼭 스위치 본체를 켜 게임을 실행해서라도 확인을 해보자. 참고로 조이콘을 추가로 구매하려면 무려 7만원이다...쏠림현상은 스위치 출시해인 2017년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제기되고있는 노답문제중하나이니 꼭 확인해야한다.

 

그러나 쏠림현상이 드문드문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니 이러한 위험부담은 감수해야한다.

 

 

  • 배터리 개선제품인지 확인

닌텐도 스위치는 지난 8월 배터리 개선제품을 내놓았다. 출시된지 얼마안되었지만 구매한다면 차라리 얼마안된 배터리 개선제품을 구매하는게 낫다. 구형모델의 시세도 굳이 신형을 냅두고 구형을 중고로 구매할만큼 메리트가 있는 가격으로 형성되어있지 않다. 그리고 내장형 배터리가 소모성이다보니 오래 사용할수록 배터리가 빨리 닳는다.

 

배터리 개선제품의 박스는 빨간색, 구형제품은 흰색 박스이다. 되도록 풀박으로 사자. 

 

 

  • 보증서 확인

박스에 구매날짜와 구매처가 적혀있는지 꼭 확인하자. 만약 이메일로 받았다고 하면 필히 보증서를 받아두자. 보증서+박스가 없다면 수리가 불가능하니 꼭 받아야한다. 박스없는 제품은 되도록 거르자.

 

 

 

  • 하지만 스위치 중고구매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

일단 스위치 중고 가격자체가 30만원 초반대에 형성되어있다. 특히 게임팩과 +해서 파는 경우가 많아 경제적으로 생각되지만 신품이랑 3~4만원 차이나는데 굳이 중고를 사야하나 싶다. 만약 20만원 중반대에 매물이 나와있고 물건도 괜찮다면 구매를 고려해보는것이 좋다. 하지만 이정도 매물이면 순식간에 팔려나갈거다. 

 

애초에 현재 스위치 신품 새제품 가격도 36만원정도, 포털사이트 통해 들어가면 33만원대로 할인받을 수 있다. 물론 여기서 액정필름(또는 강화유리 액정), 케이스 등을 고려하면 +2,3만원이 추가된다지만 오래쓸 생각이라면 새제품을 구매하는게 좋다. 

 

반응형